데일리화성

“시가 비용 부담할 테니 솔빛나루역 짓게 해달라”

1호선 연장ㆍGTX-Aㆍ3기 신도시 등 여건변화 반영
시, 국토부에 건의… 2029년 동인선과 동시 개통 목표

이신재 기자 | 기사입력 2024/08/02 [19:56]

“시가 비용 부담할 테니 솔빛나루역 짓게 해달라”

1호선 연장ㆍGTX-Aㆍ3기 신도시 등 여건변화 반영
시, 국토부에 건의… 2029년 동인선과 동시 개통 목표
이신재 기자 | 입력 : 2024/08/02 [19:56]

 


 


시가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가칭)솔빛나루역은 시가 서동탄역과 동탄역을 잇는 1호선 연장 구간 내에 신설을 건의 중인 역사로, 시민은 출퇴근 교통 불편 등 여러 교통 문제로 인해 역사 신설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시는 시민 요구와 더불어 1호선 연장(서동탄~동탄) 확정, GTX-A 노선 개통, 3기 신도시 계획 발표 등 최근 주변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에 사업을 건의했다.


또 시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사업 추진 방식으로 원인자 부담 방식을 채택 및 제안했다. 이는 화성시가 역사 신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중앙부처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행정 절차와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추후 국토부는 화성시가 수행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예정으로, 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사업 확정을 위한 행정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솔빛나루역 신설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큰 만큼 사업 확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협조할 것이라며 “2029년 동탄인덕원선과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및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소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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